본문 바로가기
ICT, 컴퓨터/스마트기기, 사물인터넷 (Connected device)

iOS 숨은 기능 활용하기! - 3.사용법 유도 활용하기

by milaero 2013. 4. 2.

안녕하세요!

Chansol (milaero) 입니다.


즐거운 만우절 되셨나요? 오늘은 iOS6에 추가된 '사용법 유도'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iOS6에 추가된 사용법 유도는, 교육 등의 목적으로 애플이 개발한 기능인데요. Windows 8 Phone의 경우, Windows처럼 사용자 계정을 이용하여 App, 사진함 등을 구분합니다. iOS6의 사용법 유도는 이러한 개념과 달리 실행되고 있는 App에만 엑세스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터치 불가능 영역 지정, 자이로/중력센터 비활성화, 화면 잠금 금지, 바탕화면으로 나가지 못하도록 하기)


이 기능은 아이폰을 빌려줄 때(전화나 카메라 등), 학교와 같은 교육 기관, 가정에서 iOS 디바이스를 교육 목적으로 활용, 자폐아의 iOS 기기 사용(관련 영상) 등에서 활용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위의 기능이 사용법 유도이며, 모든 App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설정하시려면 아래의 절차를 따라주시면 됩니다.



바탕화면에서 설정 Application을 탭 하여 실행합니다.



일반 메뉴를 탭 해서 들어갑니다.



손쉬운 사용(접근성)을 탭 해 들어갑니다.



두 가지를 설정해야 합니다. 첫째는 사용법 유도, 둘째는 홈 삼중 클릭 메뉴입니다. 먼저 사용법 유도로 접속합니다.



사용법 유도의 스위치를 오른쪽으로 밀어 켜고, 암호를 설정합니다. 사용법 유도를 사용 중 전원버튼을 눌러 잠자기 모드로 들어갈 수 있도록 하려면 화면 잠자기를 활성화하셔도 됩니다.



이제 아까 손쉬운 사용의 메뉴에서 홈 삼중 클릭으로 접속합니다. 그다음, 원하는 기능을 선택합니다.

사용법 유도를 조금 전 설정한 상태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체크가 되어있고, 추가로 원하는 기능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AssistiveTouch는 화면 상에 나타나는 가상 홈 버튼으로, 홈 버튼이 동작하지 않을 만약을 위해 켜두었습니다. VoiceOver는 시각 장애인을 위한 기능입니다. 확대/축소는 iOS의 화면을 확대해서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제, 사용법 유도를 사용할 Application을(이곳에서는 설정 App을 예시로 들었으나, 전화 애플리케이션, 서드파티 애플리케이션 모두 가능하다.) 켠 뒤 사용법 유도를 선택합니다. 전 단계에서 사용법 유도 이외에 따로 선택하지 않으신 분은 즉시 사용법 유도가 실행됩니다.



사용법 유도가 실행되었습니다. 왼쪽 위의 버튼은 사용법 유도를 종료하고, 오른쪽 의 버튼은 사용법 유도를 시작합니다. 먼저 왼쪽 아래의 옵션 항목을 살펴보겠습니다.



터치 항목은 사용법 유도를 실행하는 도중 터치를 가능하게 할지 결정합니다. 동작 항목도 마찬가지로 자이로/중력 센서가 동작할지 결정합니다. Application 일부분만 터치할 수 없도록 하려면 옵션 항목을 띄우기 전의 App 화면에서 사각형을 그려 지정합니다.



모든 세팅을 완료하고, 오른쪽 위의 버튼을 눌러 시작합니다.



홈 버튼을 눌러 바탕화면으로 나가려고 시도하면 알림이 뜨면서 나가지지 않습니다.



사용법 유도를 종료하시려면 홈 버튼을 다시 삼중 클릭하시고, 조금 전에 설정했던 암호를 입력하여 종료하시면 됩니다.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D

반응형

댓글